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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상반기 패션시장의 이슈와 트렌드

- By CFT 장세윤

Jun 26. 2013
2013 상반기 패션시장의 이슈와 트렌드

1) 2013 상반기 국내 패션시장 4대 뉴스
2) 2013 상반기 패션시장 복종별 이슈: 여성복 / 남성복 / 캐주얼 / 데님 / 유쓰 / 스포츠 / 아웃도어 / 골프웨어 / 언더웨어 / 백&슈즈 / 유아동복

2013 상반기 패션시장 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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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2013 상반기 국내 패션시장 4대 뉴스

 

① M&A를 통한 Go Global! 
· 대기업들은 단기간의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해외 브랜드 인수
· 중국 기업들은 성장하는 대륙의 유통채널에 부합하는 브랜드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한국 브랜드 M&A
· 경기침체 및 대기업과 유쓰브랜드의 공세로 상대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은 브랜드 매각에 호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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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은 전 세계 일류들이 모두 모인 세계시장의 축소판이며, 진출이 필수 불가결한 시장임. 작금의 상황에서 자본의 압박으로 진출이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은 중국 자본과의 파트너십을 이용하여 진출할 수 있음.
특히 중국 기업과 투자나 제휴가 이루어 진 경우, 국내 지분을 100% 판매하면 한국 내 고용창출도 없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흐려지다가 결국 사라지게 될 것. 따라서 국내 기업이 가진 경쟁력, 디자인력, 생산소싱, 시스템에 집중하고, 판매는 중국에 맡겨 이윤이 생기면 다른 나라에 재투자 하며 글로벌 진출 확대하는 장기적인 전략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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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해외 브랜드의 국내시장 진출 2기

· 한국에 브랜드 영업권을 판매했거나 과거 직진출 후 철수한 해외 브랜드들이 다시 국내 시장에 재진입하고 있음.
· 이들은 지난 시즌 우수했던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에 직진출을 하는 경우와 한국 시장에서 볼륨화가 쉽고 테스트가 가능한 대기업의 수입 부문을 활용하여 진출하는 경우로 나뉘어지고 있음.
· 전세계적으로 대형시장으로 성장한 아웃도어 조닝에서는 직진출 사례가 증가 (예) ‘파타고니아’, ‘마무트’, ‘아솔로’, ‘하그로프스’ 등
· 신세계 인터내셔날의 경우 단독매장을 전개하는 해외브랜드 수가 32개, 취급하는 매장 수는 200개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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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기업들이 신규 브랜드를 런칭하여 육성하는 것 보다 쉽게 브랜드를 고급화, 볼륨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외 브랜드를 경쟁적으로 유치하고 있음.
상품경쟁력이 강한 해외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직진출에 따라 국내 패션시장은 또 다른 경쟁에 직면하게 됨. 상품, 기획 능력 못지 않게 브랜딩, 자금력 확보, 우수한 인재 관리, 그리고 새로운 유통채널 개발 등 전방위적 혁신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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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저렴이 스트리트 브랜드들의 제도권 입성
· 경기회복이 주춤하며 소비가 더욱 감소하는 추세 속에서 ‘저렴이’, ‘착한 가격’의 브랜드들이 인기
· 백화점의 고가품 매장은 매출이 급감하였지만, 유쓰 브랜드 매장은 조기품절 되는 등 트렌디한 아이템과 다양한 사이즈,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작년 겨울 롯데 명동점 영플라자를 리뉴얼하며 팝업스토어로 꾸민 스트리트 브랜드 ‘스타일난다’, ‘난닝9’, ‘원더플레이스’, ‘칼하트’, ‘아이콘서플라이’ 등의 약진. 이후 ‘난닝9’는 롯데 미아와 인천점의 스트리트 존에 정식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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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 유니크함을 지닌 ‘저렴이’ 브랜드들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
비제도권 브랜드로서 제도권 유통채널인 백화점에 입성한 온, 오프라인 기반 스트리트 브랜드들은 백화점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고급스러움과 편리한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편리한 AS와 대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특히 노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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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④ 떠오르는 새로운 핵, 판교 상권
· 가로수길, 서래마을, 한남동, 분당 정자동 등 스트리트 상권에 이어, 판교가 새로이 주목 받고 있음.
· 판교는 기업 이전과 아파트 입주로 인한 유동인구 증가로 쇼핑몰과 상가가 개점하며 상권이 형성되는 단계임. 특히 고객 수준이 높고 구매력이 뛰어난 편.
· 금년 상반기에는 판교역 3분 거리에 유럽형 스트리트 쇼핑몰 아브뉴프랑(Avenue France) 오픈. 인근 월드스퀘어 상가, 메트로큐브 상가, 현대백화점 판교점(2015년 8월) 오픈 예정
· 아브뉴프랑 내 ‘아티제’, ‘RHP’, ‘my Coline’ 등 패션 의류 및 잡화 매장은 월 7천 만원~1억 3천 만원의 매출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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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소가치, 독특함, 감도스트리트 샵 만이 가질 수 있는 프리미엄을 소구하여야 함.(예) 판교 지역에서 출시 되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리(JURY)백은 저렴한 가격에 무채색에서 네온에 이르는 다양한 컬러, 손잡이에 실크 트윌리를 감는 유니크함 등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입소문이 났음.
몰에 방문하는 목적이 주로 F&B(food & beverage)를 이용하기 위한 고객들을 자연스럽게 패션 매장으로 흡입하기 위해 참신한 MD구성 및 광고 이벤트를 기획하여 교차쇼핑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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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상반기 패션시장 복종별 이슈

 

 

1 / 여성복

 

여성복, 내수보다 글로벌 진출 성과가 두드러짐. 
· 시선그룹 ‘미샤’, YK038 ‘사틴’, 데코네이션의 ‘EnC’, ‘96NY’, 제시앤코 ‘제시뉴욕’ 등 중국 진출
· 신원의 ‘비키’, 중국 정영복장유한공사와 15년 독점판매계약 체결
· 린에스앤제이의 ‘몬테밀라노’ 중국, 미국 진출
· 이지오, 중국 둔누그룹과 중국 시장 진출
· ‘바바라’ 일본시장 진출

 

 

     그림. ㈜신원과 정영복장유한공사의 독점판매권계약체결                                 ‘몬테밀라노’ 중국 쑤조우 센트럴프라자 백화점 입점

 

남성복의 여성라인 진출
· ‘지오지아’, ‘커스텀멜로우’ 등 컨템포러리조닝의 볼륨화에 따른 여성 라인 런칭을 통해 토털 브랜드로 확대시킬 계획
· 타운 캐주얼 브랜드들이 숍인숍 형태로 여성 라인 확대: ‘앤섬’, ‘프렐린’, ‘로가디스 스트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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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ok inside!
· 오랜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약화되고 저렴한 유쓰 브랜드의 선전으로 여성복 브랜드는 크게 위축.
· 저성장의 늪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서 보수적인 영업 전략을 취하거나 또는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 가능성을 꾀하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위기를 극복하여야 함.
· 컨템포러리 남성복에서 토털화, 고급화를 지향하며 여성 조닝을 추가하고 있음. 볼륨화를 달성한 브랜드들을 시작으로 여성복으로의 신규 라인을 확장하여 상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유쓰 브랜드들과 직접 경쟁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음. 특히 컨템포러리 매장 방문객의 절반은 여성인 점, 남성복의 유통채널과 복합 운영 가능한 점 등은 쉽게 라인을 확장 할 수 있는 장점임. 이와 같이 기존 유통망을 활용한 라인 익스텐션 전략은 점점 확대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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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남성복


남성복은 세대교체 중
· 포멀 웨어, 수트, 신사복 추락
· 까르뜨블랑슈, 젊은 감성으로 브랜드 리뉴얼
· 가두 남성 어덜트 캐주얼 ‘인디안’은 젊은 감성의 ‘뉴 인디안
· 빈폴의 비즈니스 캐주얼 라인 ‘온타임’ 및 이태리 캐주얼 ‘몬테꼬레’ 비중 확대

 

Contemporary Zoning의 부상
· 감도있는 캐주얼을 중심으로 볼륨화에 성공하며 수트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양상
· 일본 컨템포러리 브랜드 ‘조셉옴므’ 국내 상륙, 띠어리, DKNY, 질스튜어트 뉴욕, 반하트 디 알바자 등 해외 컨템 브랜드의 인기
· 토종 컨템 ‘엠비오’, ‘지이크’, 코오롱FnC ‘커스텀멜로우’, ‘지오지아’, 지엔코의 ‘TI포맨’, 

 

     그림. 지엔코의 ‘T.I. for 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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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남성이 새로운 소비주체로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관련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남성 정장은 침체를 거듭하고 있음. 반면, 합리적인 가격과 트렌디한 스타일의 컨템포러리 조닝은 입지를 구축하며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볼륨 컨템포러리와 함께 해외 고가 컨템포러리 브랜드가 함께 성장하며 경쟁이 심화
· 컨템포러리 조닝의 성장과 함께 백팩이 남성의 주요 액세서리 아이템으로 자리잡음. 특히 기능성 위주의 각이 잡힌 백팩의 선호는 계속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캐주얼 슈즈를 함께 착용하는 스포티즘 무드가 증가하는 추세임.
· 남성의 ‘걸맨(girl-man)’ 트렌드가 지속되며 컨템포러리 조닝은 계속 볼륨화 될 전망임. 이로 인해 경쟁이 심화될 것이며, 공격적인 영업 전략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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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캐주얼


Street Casual의 부상
· 하위문화로 치부되었던 스냅 백(snap back) 모자가 국내외 캐주얼 뿐 아니라 ‘지방시’, ‘겐조’ 등 하이엔드 브랜드와 ‘스티브제이&요니피’, ‘앤디앤뎁바이뎁’, ‘카이’, ‘로우클래식’ 등 디자이너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대중적으로 소화되고 있음.
 * 스냅백(snap back): 모자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단추(snap)가 뒤(back)에 달려있는 모자

· 캐주얼 조닝의 전반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의 영업력 강화
     - ‘후부’ 스트리트 캐주얼로 리뉴얼 한 후 백화점 3사에 입점, 핵심 가두상권에 대리점 확대 계획
     - ‘MLB’, 디자이너 고태용과 콜라보레이션으로 LA 스트리트 컬쳐와 빈티지를 믹스한 ‘LA 스타일’ 런칭
     - ‘MLB’ 기존의 백화점, 쇼핑몰, 대형상권 가두점 매장에서 지방 가두매장으로 매장 확대

 

     그림. 스트리트 패션과 스냅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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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타겟과 상품이 겹치는 유쓰 브랜드의 급성장과 아웃도어의 캐주얼라이징으로 캐주얼 브랜드들은 최대 악재를 겪어야만 했으며, 시장이 크게 위축되었음.
· 고객들이 유쓰 브랜드의 저가 가격에 익숙해지면서 캐주얼 조닝을 떠나고 있음. 유쓰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볼륨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및 트렌디한 상품기획력이 요구됨.
· 아웃도어와 스포츠웨어의 캐주얼라이징이 가속화되면서 기능성과 스타일, 퀄리티, 가격을 모두 만족시키는 캐주얼 조닝으로 흡수될 수 있음.
· 유쓰 브랜드의 몰개성에 싫증을 느낀 소비자들은 유니크함이 더해진 ‘스트리트 캐주얼’ 조닝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볼 수 있음. 과거 힙합패션으로 대표되던 스트리트 캐주얼은 핫 셀럽들과 SNS 등 최신 유행과 결합하여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할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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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데님

 

친환경 데님
· '리바이스', 페트병 활용 청바지 웨이스트리스 진(WasteLess Jean)  출시
· 에코야, ‘와인텍스’로 세계적 데님 생산업체 ITV와 계약체결, 유럽 데님시장 진출
· 폐청바지를 재활용한 청바지를 만드는 누디진(Nudie Jeans),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입점
· 자체 개발한 천연 염색 공정을 거쳐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는 모스아일랜드 국내 진출

 

     그림. 여덟 개의 플라스틱 병이 재활용 되어 ‘리바이스’의 웨이스트리스 진으로 재탄생

 

 

     그림. 데님의 비친환경적인 부분을 보완하는 ‘와인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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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다소 주춤했던 친환경 데님들에 대한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음. 하지만 친환경이 주요 구매이유라기 보다 디자인과 브랜드가 강한 상품들이 인기인 점을 감안하여야 함.
· 상품의 특성 상 워싱, 염색 등으로 피부 트러블을 발생시킬 수 있고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소재의 친환경성은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야 함. 특히 글로벌 데님 바이어들의 친환경성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음.
· 글로벌 경쟁자들의 친환경 제품 개발은 그 자체로 주요 이슈가 되어 브랜드 홍보효과를 가짐.
· 글로벌 마켓 트렌드인 ‘친환경’이 더 빠르고 생산적이며 지속적인 방식으로 적용되므로 데님 브랜드들은 트렌드로서 ‘친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상품을 개발하고 홍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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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유쓰


토종 유쓰(youth) 브랜드의 2라운드 돌입
· 토종 유쓰 브랜드들의 국내 시장 진입은 해외유명 유쓰 브랜드보다 늦었지만, 성장속도는 앞서나감. 

· 에잇세컨즈’는 런칭 1년만에 13개점에서 600억원 매출, ‘탑텐’ 한 시즌 동안 18개점에서 300억원의 매출을 올림.
· 토종 유쓰 브랜드의 해외진출 증가: ‘미쏘’, ‘스파오’: 일본, ‘미쏘’: 중국 정대광장 1호점
· 제일모직의 ‘에잇세컨즈’와 신성통상의 ‘탑텐’, ‘에이랜드’, ‘원더플레이스’, ‘지오다노컨셉트’, ‘스마일 마켓’ 등 토종 유쓰 브랜드 및 편집샵들이 백화점에 입점
· 원더플레이스’ 온라인 스토어 오픈

 

     그림. 중국 정대광장에 중국 1호점을 개점한 이랜드의 'MIXXO'

 

지방 상권의 유쓰 브랜드 유통망 확대
· 글로벌 유쓰 브랜드, 지방까지 세력 확장
   - 전주 고사동 유쓰 브랜드 집결지 

   - 광주 ‘H&M’ 최대규모 매장 오픈 

   - 대구 동성로, 유쓰 브랜드 오픈 이후 메인 유통의 흐름 변화

   - 부산 광복동, 서면, 해운대 등 다핵 상권화 

   - 청주 북문로,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유쓰 브랜드 출점

   - 대전 은행동,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유쓰 브랜드 활성화 기대

 

     그림. 한국 최대규모로 입점한 광주의 '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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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국내 패션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국내외 유쓰 브랜드의 확장은 지속되고 있음. 특히 유쓰 브랜드들은 안정적인 매출 확보 및 매장 운영 규모를 고려하여 주로 신규 몰이나 백화점에 입점하고 있음.
· 유쓰 브랜드가 MD 1순위로 꼽히면서 유쓰 브랜드에 따른 상권의 변화가 생겨나고 있음. 특히 지방 상권의 경우 유쓰 브랜드 매장이 상권의 핵이 되면서 인근 상권의 활성화를 불러 일으킴.
· 유쓰 브랜드와 경쟁관계에 있는 복종들은 유쓰 브랜드의 단독 성장으로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브랜드 볼륨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또는 상품 기획력을 강화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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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스포츠


스포츠, 캐주얼, 아웃도어와 보더리스(Borderless)
· 스포츠와 아웃도어의 캐주얼라이징 경향으로 캐주얼과도 구분이 없어짐.

   - KAPPA, 프리미엄 캐주얼 브랜드 ‘ROBE DI KAPPA’ 런칭
   - ‘컬쳐콜’ 글램핑을 위한 어번 스포츠 ‘해브’ 런칭
   - 아놀드바시니, 스포츠 캐주얼 ‘abx’ 런칭
   - 제일모직 ‘띠어리’ 스포츠라인 ‘띠어리 38’로 브랜드 익스텐션
   - 세정 스포츠 슈즈 브랜드 ‘캣’, ‘코라이트’, ‘서코니’ 런칭
   - '르카프' 라인 이원화: XTL라인(트레킹, 캠핑) & 라이프스타일 라인 비중 확대 
   - '케이스위스': K+라인(프리미엄 스포츠)와 캠핑룩 스타일의 오리지널 라인을 새롭게 출시

 

 

     그림. 글림핑을 위한 어번 스포츠, ‘HAVE’를 런칭한 컬쳐 콜 / 스포츠라인 ‘띠어리 38’로 상표 확장 한 제일모직의 띠어리 / 아놀드바시니의 'a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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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ok inside!

· 러닝화, 워킹화에 이은 히트 아이템이 부재했던 스포츠는 캐주얼의 스포츠화, 아웃도어의 캐주얼라이징 경향으로 캐주얼, 아웃도어와 함께 치열한 경쟁
· 운동 뿐 아니라 일상에서의 착용이 가능한 도심형 스포츠웨어로 패션성, 실용성을 중요시
· 스포츠 오리지널리티에 트렌드를 반영한 특화 상품을 기획하며 고유의 컨셉과 기능성으로 스포츠 고유의 전문성을 키우고 명확한 아이덴티티를 표명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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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아웃도어


글로벌 아웃도어의 직진출 러시
· ‘파타고니아’, ‘마무트’, ‘아솔로’, ‘하그로프스’ 등 지난 2년간 5개 대형 해외 아웃도어 전문 기업이 진출 선언
· 직진출이 어려운 경우 합작사를 설립하거나 자본투자를 통해 진출한 업체가 10여곳, 직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
·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단일국가로 전 세계 2위권에 해당하는 등 대형시장으로 부상한데다 아시아 시장의 교두보로 인식되면서 직진출 사례가 더욱 증가할 것

 

캠핑 라인 확대
· 빈폴 아웃도어의 글램핑 라인은 밝고 선명한 컬러와 기술적 노하우, 소비자의 편의를 고려한 실용성 등으로 차별화
· 캠핑 체험 마케팅: '밀레'의 진실캠프, '휠라코리아'의 휠라 패밀리 캠프, '블랙야크' 희망 나눔 캠프 등

 

 

     그림. 밝고 화사한 컬러감이 특징인 ‘빈폴 아웃도어’의 글램핑 라인                  자연 속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블랙야크’ 희망나눔 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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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ok inside!
·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대형시장으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음. 특히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 한국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익스트림 아웃도어와 데일리 웨어로의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는 등 기능성 웨어 시장으로 성장이 지속될 예정
· 이러한 성장 가능성 속에서 한국 전개사를 통해 간접진출을 했던 글로벌 기업들이 직진출을 선언하며, 글로벌 빅 플레이어들이 직진출로 선회하거나 신규 진입하고 있음.
·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직시하며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창출해 내야 함. 캠핑이 젊은 층의 또 다른 과시의 수단이자 트렌드가 되면서 이들의 취향과 적합한 디자인 개발을 통한 글램핑 라인을 전개하거나 캠핑 관련 이벤트 및 이슈를 통해 관련 수요를 자극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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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골프웨어


More YOUNG !!
· SS시즌 MD개편에서 2030 겨냥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냄. 특히 아디다스골프가 가장 많은 매장을 추가했으며, MU스포츠, CK골프, 파리게이츠 등 특색 있는 브랜드들의 매장이 증가
· SS와 FW시즌을 맞이하여 골프 브랜드들은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라인을 런칭
   - 리노 스포츠의 ‘플레이보이 골프’는 30~35세를 메인으로 젊은 감성의 세련된 컬러와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걸스’ 라인을 준비
   - 마스터스 통상의 ‘블랙앤화이트’는 젊고 새로운 모습의 뉴 라인을 통해 활기를 전달
   - 에스씨어패럴코리아의 ‘벤호건’은 ‘영 클럽’ 라인(35%)을 신설하여 클래식 클럽(65%)과 공동 전개. 영 클럽은 펀, 엔조이 컬러감을 바탕으로 배색이 많고 산뜻한 모습으로 젊은 감성의 고객을 공략
   - FnC의 ‘잭니클라우스’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영 골프웨어 스타일로 비타민에서 연상되는 건강, 상큼함, 싱그러움을 컨셉으로 심플한 패턴에 밝고 트렌디한 디자인, 실용적인 가격을 제안하는 ‘비타’ 라인을 도입
   - 제일모직의 ‘빈폴골프’는 젊은 골퍼를 타깃으로 한 ‘퍼스트클럽’을 출시하여 기존의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강점을 한층 젊고 세련된 감각으로 전개
   - 데상트코리아의 ‘르꼬끄골프’는 핑크 컬러 아이템 위주로 다양한 바비룩을 선보인 ‘바비’라인을 전개하며 필드 위에서 러블리해지고 싶은 젊은 여성을 겨냥하여 소녀풍의 사랑스러운 제품들을 소개

 

     그림. 핑크를 사용해 바비룩을 선보인 ‘르꼬끄 골프’                                         ‘빈폴 골프’의 영 라인 퍼스트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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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최근 스크린 골프 연습장, 젊은 골프인구의 유입 등 골프의 대중화로 인해 골프 시장은 커지고 있지만, 골프와 캐주얼, 아웃도어, 스포츠 라인의 보더리스(borderless) 경향으로 골프웨어 시장은 주춤
· 골프의 연령이 젊어지면서 젊은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함.
· 젊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심플한 스타일과 디자인을 사용하여 부담스럽지 않으며 감도를 높인 트렌디한 디자인을 전개해야 함.
· 특히 스포츠웨어, 캐주얼웨어, 아웃도어와의 보더리스 경향을 적극 활용하여 젊은 층의 유입을 확대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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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언더웨어

 

힐링 언더웨어 등장
· 마일드하고 베이직한 컬러의 언더웨어, 불필요한 자수 및 레이스 등 장식을 절제하고 움직임이 편하도록 미니멀 무드에 초점을 맞춤.
· 코튼에 신축성이 뛰어난 나일론, 폴리에스터가 적절히 조합된 소재로 부드러운 촉감과 제2의 피부처럼 몸에 편안하게 밀착되는 언더웨어 
   - '게스언더웨어(GUESS Underwear)'는 2013년 봄 시즌에 맞춰 신체조건을 고려한 ‘아스킨 힐링(Askin Healing)’ 라인을 선보임. 인체공학적 Y자 밴드 형태의 ‘레이서 백’ 브래지어는 11자 브래지어보다 움직임이 자유로움. 
   - '에블린(EBLIN)'은 바디 바이 에블린 라인에서 가볍고 시원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도록 덥지 않은 원단을 사용하여 힐링 테라피를 선사
   - '실크이너(SILKINNER)'는 실크를 사용하여 통기성이 좋고 가볍고 쾌적한 언더웨어를 판매. 실크는 최적의 건강섬유로 피부를 희고 부드럽고 깨끗하게, 피부주름방지와 노화억제, 가려움증, 아토피 등에 효과, 신진대사 촉진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롯데홈쇼핑은 와이어, 어깨끈, 봉제, 피본, 라벨, 훅앤아이 등 신체를 압박하는 요소가 전혀 없는 힐링 브라를 판매. 땀 흡수와 배출이 빠른 심리스(seamless) 소재로 제작해 장시간 착용에도 무리가 없음.

 

     그림. 힐링 테라피를 내세운 ‘에블린’                                                                '게스언더웨어'가 출시한 아스킨 힐링(Askin Healing)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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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2013년 주요 트렌드 예측기관에서 선정한 키워드 ‘힐링(healing)’ 이 내 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언더웨어에서도 주요 테마로 부각되고 있음.
· 2000년대 중반 신체적 건강을 위한 웰빙 트렌드에서 장기화된 경기부진, 각박한 사회, 취업난 등 생존경쟁 속에서 공감, 위로, 치유에 대한 니즈, 정신건강이 강조되며 힐링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넘어 상품에 까지 침투하고 있음.
· 가볍고 시원하고 쾌적한 원단을 사용하여 몸과 마음의 힐링을 가져오며, 움직임이 편해 자유로움을 선사하는 힐링 언더웨어는 트렌드의 지속 및 여름날의 증가로 summer 시즌 매출이 증가할 것임. 당분간 힐링 트렌드가 절정에 이를 전망이므로 기능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집단 및 유아동, 중장년, 노년층을 타겟으로 상품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 반면, 보정기능과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유쓰 소비자들은 반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브랜드 네임과 힐링 트렌드를 강조하여 소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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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백&슈즈


No logo bag
· 코오롱 FnC ‘쿠론’(스테파니), 로만손 ‘제이에스티나’(안젤리카), 금강 ‘브루노말리’(쿠보, 로맨틱B)의 비로고 전략
· 발렌타인의 ‘더블M’, 에스제이듀코 ‘빈치스벤치’ 등 로고를 최소화하는 디자인 리뉴얼을 거쳐 매출 반등
· 루이비통은 주요 백화점에서 전년대비 매출액이 두 자릿수까지 역신장, 발리의 한국 전 매장 철수

 

     그림. 로만손 제이에스티나의 안젤리카 백               No logo가 인상적인 ‘브루노말리’의 쿠보백      로고 최소화로 리포지셔닝한 ‘더블 M’

 

백화점 Shoes Select Shop의 인기
· ‘락피쉬’를 전개하는 에이유커머스가 런칭한 슈즈 편집숍 ‘레디슈’는 런칭과 동시에 봄 MD 개편에서 롯데 3, 현대 1, 신세계 4개점에 입점
· LG패션의 ‘라움 슈즈’는 캐릭터 슈즈 편집숍으로 롯데 잠실과 신세계 인천에 입점
· 피제이엔터프라이즈의 명품 스니커즈 편집숍 ‘스틸레 디 마또’가 신세계 강남점에 입점
· 지난 해 런칭한 네오미오의 ‘스닉솔’은 캐주얼 슈즈 편집숍으로 신세계 백화점 4개점에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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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브랜드 네임에서 스타일 중심의 소비패턴으로 변화하면서 로고를 최소화한 제품과 브랜드가 지난해 초부터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특히 모기업의 가방상품 브랜드 인지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셀럽 및 입소문을 통해 이들 브랜드가 전파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인구밀집지역에 직영점을 오픈하여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홍보 전략이 될 수 있음. (예: 판교지역의 주리백 쇼룸)
· 지속되는 경제위기 속에서 힐링, 反배금주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트렌드의 중심에 있으며, 브랜드 로고가 갖는 상징성보다 이들이 추구하는 실용성, 경제성, 디자인, 철학 등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개발된 상품들의 인기가 지속될 예정임.
· 기존 제화 브랜드가 역신장하고 있고, 드레스 슈즈는 다소 정체되어 있어 백화점의 대안 MD로 캐주얼 및 캐릭터 슈즈가 틈새시장으로 자리잡고 있음. 셀렉샵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며, 생존을 위해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샵의 이미지 구축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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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유아동복


캐주얼 & 유쓰 브랜드의 키즈 라인 확장
· '폴햄', '흄', '핀앤핏', '서어스데이'에서 키즈라인의 스타일과 물량을 계속 확장
· 지난 해 부터 '팬콧키즈', '탑텐 키즈'라인, '크리미어키즈' 등 추가로 유아동 시장에 가세
· '자라', '갭', '유니클로', 'H&M' 베이비 라인까지 확대하며 유아동 전 연령층 수용에 박차

 

유아동복 전용 아웃도어 브랜드 런칭
· 미니 미(mini-me) 현상과 함께 오토 캠핑 등이 증가하며 아웃도어에서 키즈 라인의 수요가 증가
· 2007년 처음 키즈 아웃도어를 출시한 ‘노스페이스’는 2013년 물량을 작년 대비 2배 확대
· 제로투세븐에서는 ‘섀르반(SKARBARN)’이라는 북유럽 스타일의 아동 전문 아웃도어 브랜드를 런칭하여 자체 생산. 중국 동시 공략

 

     그림. 키즈 라인을 런칭한 신성통상의 ‘TOP TEN’                                                         유아동복 전용 아웃도어 브랜드 '섀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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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k inside!
· 캐주얼 & 유쓰 브랜드의 키즈라인 확장은 성인과 패밀리룩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가격 측면에서도 고가의 유아동복 보다 경쟁력이 있어 향후 성장이 지속될 전망. 또한 최근 캐주얼과 유쓰의 베이직한 라인에 컬러풀한 색상, 캐릭터를 활용하는 트렌드는 키즈라인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함.
· 아웃도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및 한국사회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오토캠핑, 글램핑 등에 대한 관심 증가로 가족의 일원인 아이들의 아웃도어 라인에도 관심이 지속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성장추세로 미루어 키즈 아웃도어가 새로운 조닝이 될 가능성도 높음.
· 지난 1년 동안 유쓰 브랜드에서 카드 지출액이 많았던 연령대가 30대 여성으로 나타난 점을 활용하여, 30대 주부 고객이 키즈라인을 동시에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적극적인 판촉전략이 필요함.
· 순수 유아동복 브랜드에서는 가격과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야 함.  

· 단순히 어른의 옷에 사이즈를 줄여 키즈라인으로 팔 경우, 어린이들의 체형과 활동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새로운 패턴 개발 등 연구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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