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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 Technology in Fashion

- By CFT 최혜린

Jan 14. 2013
Key Trend overview

1/ Technology + Fashion Marketing : Technology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 극대화
2/ Technology + Fashion Design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3/ Technology + Fashion + Our lives : 테크놀로지와 패션이 함께 접목되어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사례

Science & Technology in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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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FT 런던 애널리스트 정유진( flowingriver.jung@gmail.com)

 

Key Trend overview


1/ Technology + Fashion Marketing : Technology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 극대화

2/ Technology + Fashion Design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3/ Technology + Fashion + Our lives : 테크놀로지와 패션이 함께 접목되어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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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3 Local Issue Report - Lond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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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echnology + Fashion Marketing

 

 * Application

스마트폰 시장은 테크놀로지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분야 중 하나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패션 브랜드뿐만 아니라 리테일러, 패션 정보 사이트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그 방식 또한 다양하게 발전되고 있다. Mulberry, H&M, ASOS, Karen Millen, Next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나 리테일러들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쇼핑은 물론, 새로운 시즌의 컬렉션, 이벤트,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GPS를 활용하여 가까운 매장을 알려주는 기능은 오프라인에서 쇼핑하는 고객이 쉽게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 App screen image for Mulberry, H&M, ASOS, Karen Millen

 

쇼핑 외에도 ASOS Magazine, Trendstop과 같이 패션 전문가들에 의해 제공되는 정보뿐만 아니라 Snapette와 같이 사용자들간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어플리케이션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추천이나 코멘트를 통해 또 다른 트렌드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 App screen image for ASOS Magazine, Trendstop, Snapette

 

Burberry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스마트폰을 중요한 매체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내년 봄에 런칭할‘360 Customer Experience’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앞서 영국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 회사 Vodafone의 커스터머 인텔리전스(Customer Intelligence) 부서장이었던 Alessia Kosagowsky를 고용했다.‘360 Customer Experience’는 고객이 언제, 어디에서 쇼핑을 했는지 등, 모든 쇼핑 정보를 알게 해줌으로써 Burberry로 하여금 각각의 고객에게 알맞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이는 이미 런던 패션위크에서 시범적으로 활용되었는데, 패션쇼장에 도착하는 고객들은 Burberry 크레이티브 디렉터 Christopher Bailey에게서 메일을 받을 뿐만 아니라 패션쇼장에 도착하는 셀러브리티나 백스테이지를 라이브로 볼 수 있는 소셜링크가 연결되도록 하였다. Burberry는 스마트폰이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을 알고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다른 테크놀로지 회사들과 함께 고객들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향으로 노력중이다.

 

 ▷ App screen image for Burberry 

 

 * Fashion Photograph
사진(Photograph)은 패션을 보여주는 하나의 수단으로, 오래 전부터 패션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패션 사진도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함께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되며  변화하고 있다. 영국 잡지 i-D에 실린 스타일리스트 Simon Foxton과 사진작가 Daniel Sannwald가 함께한 작품을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옷을 통해 스타일을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넘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더욱더 액티브한 느낌을 강조하고 사이언티픽(scientific)한 터치를 더하여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보여준다.

 

   

▷ 스타일리스트인 Simon Foxton과 사진작가 Daniel Sannwald가 함께한 작품

 

  

▷OPENING CEREMONY PRE-FALL 2013(좌)

▷GIULIETTA PRE-FALL 2013(중)

▷ Vogue Hommes Japan by Greta Larkins(우)

 

 

▷ 자료출처 : kiakia191.tumblr.com(좌)

▷자료출처 : i-think-i-was-born-backwards.tumblr.com(우)

 

 * 쇼핑을 더욱 편하게 해 주는 Body scanning

지난 2003년 영국의 리테일 업체 Selfridge에서 처음으로 영국 패션 테크놀로지 회사 Bodymetrics가 개발한 바디스캐너(Body Scanner)를 이용한‘고객 맞춤 청바지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올해는 미국  리테일 업체 Bloomingdale’s에 바디스캐너가 소개되었다. 이 바디스캐너는 몸에 피트되는 옷이나 속옷을 입고 부스에 들어가면 기계가 허리, 가슴, 엉덩이, 다리 길이를 측정하여 매장에 있는 청바지 중 고객에게 알맞은 스타일을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그리고 고객의 어카운트를 만들어 측정된 치수를 기록해 놓음으로써 온라인 쇼핑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고객의 쇼핑을 더욱 더 쉽고 믿을 수 있게 도와준다. 
 

 

▷ Selfridge(좌)와 Bloomingdale’s(우)의 바디스캐너

 

Bodymetrics는 한걸음 더 나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을 도와주는 3D 바디스캐닝 제품을 개발했다. 옷이라는 상품은 직접 입어보고 사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 때문에 다른 제품들에 비해 아직도 많은 고객들이 매장에서 직접 쇼핑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러한 제품의 개발은 바쁘게 생활하는 고객과 물건을 판매하는 리테일러 모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Bodymet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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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echnology + Fashion Design

 

 * Benjamin John Hall의 Footwear Collection 'Birth, Life, Death and Resurrection'

Italy의 Trieste에서 있었던 International Talent support 2012에서 YKK상을 수상한 Benjamin John Hall의‘탄생, 삶, 죽음 그리고 부활’ 컬렉션은 디자이너의 의미 있는 창의력과 테크놀로지가 만나 기발한 디자인을 탄생시킨다. 그의 작품 하나 하나가 제목 그대로 탄생, 삶, 죽음 그리고 부활의 과정을 통해서 완성된다. 포일(foil) 속에 있던 신발이 수술과정을 통해 태어나고, 신발에 달린 튜브 속에 액체가 흐르면서 삶이 불어넣어진다. 그리고 신발에 달릴 풍선에 바람이 차고 터지듯이 우리의 삶이 시작되어 끝난다.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는 신발 뒷굽은 터널 끝의 빛과 같은 삶의 끝을 의미한다. 그리고 불에 의해 새로운 형태의 가죽이 되는 신발은 부활을 의미한다. 단순히 테크놀로지를 이용하기보다 모든 이가 공감하는 삶이라는 주제를 가지는 그의 컬렉션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 Benjamin John Hall의 ‘탄생, 삶, 죽음 그리고 부활’ 컬렉션

 

▷Birth, Life, Death & Resurrection (Fire Lastingⓒ) FULL EDIT (5 minutes 14 sec) from Benjamin John Hall on Vimeo.

  

* 패션 디자이너들의3D 작품


- LCF MA 졸업생 디자이너 Ross Barber 3D Printing을 활용한 Footwear Collection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3D Print와 전통 신발 제조법을 접목하여 만든 그의 컬렉션은 런던 디자인 컨설팅회사인 Within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3D 프린트된 나일론으로 만든 이 신발의 테크닉과 재료는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하기 보다는 컨셉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전통적인 디자인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법을 보여주고 싶었던 그는 신발을 이루는 가죽이 변태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매체인 격자를 3D 프린트를 활용하여 그의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 Within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만든 Ross Barber의 3D 프린트 footwear collection

  

 

▷ 비디오: Ross Barber와의 컬렉션에 관한 인터뷰

 

- Bryan Oknyansky - Heavy Metal Series

영국의 건축가이자 신발디자이너 Bryan Oknyansky는 Heavy Metal Series라는 첫 데뷔 컬렉션을 내놓았다. 비현실적인 하이힐 컬렉션으로 구성된 이번 작품들은 강철과 테크놀로지, 미(美)의 결합을 보여준다.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성능이 좋은 제품을 만들고자 한 그는 자동차나 항공우주산업에서 쓰이는 제조기술 연구를 통해 이번 컬렉션이 탄생하였다고 한다. 모든 제품들은 100% 컴퓨터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디자인하였다.

 

▷ Bryan Oknyansky의 Heavy Metal Series 컬렉션

 

* Hussein Chalayan

Hussein Chalayan은 테크놀로지와 패션디자인과의 결합에서 빠질 수 없는 디자이너이다. 테크놀로지는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이를 이용하면 새로운 컴비네이션, 새로운 관계, 새로운 상호작용이 탄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는 가장 혁신적이고 실험적이고 개념적인 디자이너이며, 예술가의 마음과 과학적인 두뇌를 모두 가진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다. 그가 지난 17년 동안 패션계에서 만들어낸 업적을 보면 패션, 건축, 디자인의 경계선 위에 서있다고 할 만큼 패션을 종합 예술로 표현한다. 그의  런웨이에서는 옷이 살아 움직인다. 옷이 저절로 입혀지고 또 벗겨진다.

 

- S/S 2012: Fashion Behind The Scenes

S/S 2012 컬렉션에서는 런웨이를 하나의 갤러리로 만들었다. 모델들이 갤러리에서 샴페인 잔을 들고 작품으로 간주되는 하얀 스크린을 바라보며 샴페인을 마시면 숨겨진 카메라가 나타난다. 여러 모델들이 동시에 샴페인을 마시면 샴페인잔 속에 숨겨진 카메라가 보여주는 장면이 스크린에 보여지면서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진다. 샬라얀은 이것을 통해 관객들에게 ‘자신이 보는 자신은 어떠한가?’ 하는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고 한다. 항상 새로운 디자인뿐만 아니라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보여주는 그의 다음 작품은 항상 많은 사람들을 기대하게 만든다.
 

 
▷ Hussein Chalayan S/S 2012 Collection

   

 

 ▷ 비디오: Hussein Chalayan S/S 2012: Fashion Behind The Scenes

 

 * 3D Dress by Iris van Herpen

2011년 Iris van Herpen이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인 Daniel Widrig와의 작업하여 완성한 3D 프린트 드레스는 Time에서 뽑은 ‘2011년 최고의 혁신 50’의 하나로 뽑혔다. 건축가 Philip Beesley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컨셉으로 한 그녀의 2012 F/W 컬렉션에서는 3D 프린트를 위해 건축가 Julia Koerner, Materialise와의 작업을 통해 더욱 더 발전된 3D 컬렉션을 선보였다. 지난 시즌에서보다 다양한 재료(mirrored copper sheeting, metallic coated stripes, UV-curable Polymer, silicone lace, Swarovski crystals, acrylic transparent sheets, Ecco leather)와 실루엣를 보여준 이번 컬렉션을 보면 미래에는 모든 재료, 심지어 연기나 물 까지도 입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그녀의 생각이 실현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하다.

 


▷ 1_Iris van Herpen의 3D 드레스 (2011, Time Magazine)
▷ 2,3,4_Iris van Herpen의 3D 드레스 (2012 F/W)

 

* Time to reflect

2013 리조트 컬렉션에는 반사광을 이용한 소재가 많이 등장했다. Dion Lee의 니트는 사실 강철과 같은 회색이지만 플래시가 꺼지면 빛을 반사해 눈부신 효과를 나타낸다. Cole Haan와 Chrissie Morris의 신발도 마찬가지다. Alexander Wang 2013 S/S 컬렉션의 피날레도 어둠 속에서 다양한 컬러의 빛을 반사하는 것으로 구성되었고, Craig Lawrence도 2013 S/S 컬렉션에서 빛을 반사하는 소재를 사용하였다.

▷ Dion Lee의 니트/Cole Haan와 Chrissie Morris의 신발/Alexander Wang의 2013 S/S 피날레 Craig Lawrence SS13 컬렉션

 

단순히 주변의 빛을 반사하는 소재를 사용하여 보여주는 컬렉션을 넘어 옷 자체에서 빛을 발산하는 옷도 개발되고 있다.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학생인 Emily Steel은‘Little slide dress’라는 LED를 사용하여 빛을 내는 드레스를 디자인 하였다. 필름지를 활용하여 만든 미니 블랙 드레스는 필름지 뒤에 센서가 있어 주변에 있는 빛의 정도를 읽고 그에 따라 따라 LED의 빛을 발산하는 정도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 Emily Steel의 ‘Little slide dress’
 

덴마크 건축 디자인회사 Diffus가 패션 디자이너 designer Tine M. Jensen 그리고 패션 디자인회사 Forster Rohner와 함께 만든 Climate Dress는 환경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자 제작된 것으로, 드레스 주변의 이산화탄소 정도에 따라 빛이 깜빡이는 패턴이 달라진다.


▷ Diffus의 Climate 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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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Technology + Fashion + Our lives

 

 * Diane von Furstenberg SS13: Google Glasses

Diane von Furstenberg 2013 S/S 컬렉션의 런웨이에서 보여진 구글 글라시스(Google Glasses)는 사진을 찍고 비디오를 녹화하고, 메시지와 달력확인 등의 스마트폰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Furstenberg가 구글 글라시스를 쓰고 찍은 비디오는 새로운 각도에서 컬렉션을 보여준다. DVF의 편안하고 스타일쉬한 컬렉션과 테크놀로지가 만나 구글 글라시스는 하나의 액세서리로 기능뿐만 아니라 스타일을 완성시켜준다.

 


▷ DVF 2013 S/S 컬렉션

 

 

 ▷ 비디오: Furstenberg가 구글 글라시스로 찍은 DVF SS13 컬렉션 전과 백 스테이지, 무대 위 모습

 

* Microsoft, 블루밍데일스에서 선보인 입을 수 있는 테크놀로지

테크놀로지가 점점 더 자연스러워지고 쉬워지면서 우리 삶의 여러 면에 많은 영향을 주고, 그것을 활용하는 사용자들도 테크놀로지를 예전보다 편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올해 뉴욕 패션 위크 동안 Bloomingdale’s와 합작하여‘The printing dress’를 선보였다. 드레스에 장착된 키보드를 이용하여 쓰는 글이 드레스 위에 보여지는 동시에 트위터(twitter)에도 올려진다. 이 드레스는 ‘입을 수 있는 테크놀로지’라는 의미를 담기도 하지만,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의 빠르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로 개발되었다. 이제 없으면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온 인터넷은 그러나 한편으로 익명성을 악용하여 다른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사례도 많다. 이 드레스를 개발한 Asta Rosewayd는‘자신이 하는 말이 글로 쓰여진 옷을 본인 스스로 입어야 한다면 다르게 말할 것’이라고 이 드레스가 의미하는 바를 설명했다. Asta Rosewayd와 Sheridan Martin Small은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에 인간적으로 더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주길 바란다며 입을 수 있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 The Printing dress를 보여주는Asta Roseway/ Blooningdale’s에 있는The Printing dress

 

* Nike+ Experience

Nike는 올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연계하여 사용자의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장착된 제품을 내놓았다. Nike+ 테크놀로지는 Basketball와 training, athletes 세가지로 나눠진다. Nike+Basketball는 농구선수들의 점프 높이와 민첩성 기록하고, Nike+Training은 세계 유명한 운동선수들의 견해를 고려하여 만든 운동에 도움에 되는 다양한 비디오도 제공하고 사용자의 기록에 대한 피드백도 준다. Nike+FuelBand는 일상 생활하면서 끼고 있으면서 걸음수나 칼로리 소모량 등을 기록한다. 또한 이 세가지 모든 프로그램은 다른 사용자들과 기록을 공유하고 비교하면서 서로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도 가진다.

▷ Nike+Basketball과 연계된 Hyperdunk+/ Nike+Basketball App/ Nike+FuelBand/  Nike+FuelBand App

 

 

원문 PDF 파일 다운받기

[2012/13 Local Issue Report - London.pdf]

 

 

 

+ Reference +
http://www.marketingmagazine.co.uk/news/1164451/Burberry-turns-Vodafone-marketer-Alessia-Kosagowsky-ahead-mobile-push/?DCMP=ILC-SEARCH
http://i-donline.com/magazine/the-role-modelissue/simon-foxton-daniel-sannwald/
http://fashgif.tumblr.com/
http://www.tumblr.com/tagged/fashion-gif
http://www.3ders.org/articles/20120719-iris-van-herpen-stunning-3d-printed-dress-hybrid-holism-aw2012-13-collection.html
http://www.denimblog.com/2011/05/trying-the-bodymetrics-scanner-at-selfridges/
http://fashioneditoratlarge.blogspot.co.uk/2011/01/bodymetrics-and-serfontaine-pure-jean.html
http://www.luxury-insider.com/features/2008/new-frontiers-in-bespoke-tailoring-bodymetrics-pod
http://yatzer.com/Benjamin-John-Hall-Birth-Life-Death-resurrection-ykk
http://within-lab.com/blog/?p=383
http://www.suckerpunchdaily.com/2011/12/12/heavy-metal-series/#more-17342
http://www.dazeddigital.com/fashion/article/14588/1/exclusive-craig-lawrence-womenswear-ss13
http://www.ecouterre.com/led-equipped-climate-dress-monitors-carbon-dioxide-in-the-air/
http://blogs.technet.com/b/microsoft_blog/archive/2012/09/07/microsoft-fashion-and-technology.aspx
http://www.nike.com/us/en_us/c/basketball/nike-basketball-hyperdunk-plus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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